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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큰 지혜로 깨달음의 언덕으로가는 핵심경전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관자재보살이 큰깨달음의 언덕에 이르는
깊은 수행을 행할 때에
모든존재를 이루고 있는 다섯가지
(물질형상, 감각,생각,의지, 인식작용)는
모두 실체없이 텅 빈것임을 비추어보시고
온갖 괴로움과 불행을 벗어나셨다.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여, 물질적 현상은 텅빈 본질세계와 다르지 않고
텅빈 본질세계 또한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으니
물질적 현상이 곧 텅빈 본질세계이며,
텅빈 본질세계가 곧 물질적 현상이니라.
감각, 생각, 의지, 인식작용도 다 텅빈 것이다.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사리자여 이 모든것은
생겨나는것도 없고 없어지는 것도 없다.
더러운 것도 없고 깨끗한 것도 없다.
늘어나는것도 없고 줄어드는것 또한 없다.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그리하여 텅빈 본질세계 에서는
물질적 현상도 없고, 감각과 생각
의지와 인식작용도 없느니라.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눈과 귀와 코와 혀 몸과 의식조차도 없다.
눈에 보이는것 들리는것 냄새와 맛 감촉도 없고
의식의 분별대상도 없다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어둠도 없고 어둠이 다함도 없다.
늙고 죽는것도 없으며 늙고 죽음이 다함도 없다.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고통도 없고, 고통의 원인도 없고, 고통의 원인의
소멸도 없고 그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도 없느니라.
깨달음도 없고, 깨달음을 얻은 것도 없으며,
깨달음을 얻지못한것도 없다.
菩提薩 依般若波羅密多 故心無 碍 無 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지혜로운 구도자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다.
마음에 걸림이 없으니 두려움이 없고
뒤바뀐 잘못된 생각으로부터 멀리 벗어나
마침내는 열반에 이르렀다.
三世諸佛依般若波羅密多 故得阿 多羅三 三菩提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최상의 깨달음을 얻었느니라.
故知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큰 신비로운 주문이며, 가장 밝은 주문이다.
가장 높은 주문이며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주문이니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이 주문은 모든 괴로움을 없애주는
진실하고 거짓없는 주문이다.
이제 반야바라밀다를 말하노라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3)
가자 가자 깨달음의 언덕(피안)으로 건너가자
그 곳에서 깨달음을 얻었네...
반야심경 한글해석 영상 바로가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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